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글 숫자 문자(한글) 변경하기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글의 주소표현을 숫자로 할지 문자로 할지 선택해야 하는 작업인데요 이 작업은 네이버블로그는 적용되지 않으며 티스토리/구글블로그/워드프레스 세가지 형태의 블로그에 적용됩니다. 네이버블로그는 예전부터 현재까지 글 작성시 숫자로 주소표현을 했으며 문자선택 수단이 없지만 세가지 블로그는 이것을 선택할 수 있는 수단이 존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를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은 채 초기상태를 보면 숫자로 설정되어 있는데 숫자와 문자에는 각각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 숫자 : 깔끔한 주소 / 글 수량의 노출 가능성 / 쉬운 통계확인
- 문자 : SEO에 유리 / 글 내용 파악 가능
대략적으로 이정도 차이라 할 수 있는데 문자보다 숫자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더 많이 있습니다. 숫자의 특징이라 하면 글 작성 갯수의 대략적인 추측이 가능하지만 크게 단점이라 할 수 없으며 주소가 깔끔해지며 통계확인이 쉬운데다 링크를 걸게 되면 누가 봐도 쉽게 링크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면 문자의 특징은 SEO 즉 검색결과에 유리하면 글을 확인하지 않고도 링크만으로 글 내용의 대략적인 부분을 파악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링크가 지저분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링크 주소 뒤가 ‘EB%B6%84%EA%B8%B0%EC%A4%80’ 이런식으로 변경되는데 글을 공유하기에 아주 적절하지 못한 방법이라 별도의 단축 url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숫자 문자 설정은 블로그 초기에 설정해야 하며 가능하면 변경하면 안됩니다.
고유주소를 블로그 운영 중간에 변경해보았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블로그 고유주소는 문자가 아닌 숫자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검색결과에 문자가 더 유리하다는 말을 듣고 곰곰히 생각해본 결과 블로그 운영을 한지 이제 갓 두달정도밖에 되지 않아 불편함을 뒤로한 채 숫자에서 문자로 고유주소를 변경해보았습니다.
고유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하고 난 뒤 확인해본 결과 당연하게도 많은 링크에서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화면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리디렉션(Redirection) 플러그인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것도 자동이 아닌 일일히 수동으로 지정해줘야 하며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은 많이 설치하면 설치할 수록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어 가급적 플러그인은 설치하지 않고 수작업으로 수정 진행을 하였습니다.
Note – 글 작성량이 많다면 이러한 작업은 검색결과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일단 저는 글이 많은 편이 아니고 워드프레스 운영 초기다보니 조회수도 거의 없어 일일히 노가다로 가능하다고 판단되어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 작업은 네이버/구글 두가지 사이트만 진행하였습니다.
1. 네이버
워드프레스에서 본인의 글을 제목 그대로 네이버에 복사 붙여넣기 진행을 합니다.
검색결과가 나오면 들어가봅니다. 위에 보이는 상태는 숫자로 글이 인덱싱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A. 글이 정상적으로 나온다 – 통과
B. 글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다 – 색인 삭제 후 재 색인 요청
인덱싱은 숫자로 되어 있지만 글이 문자로 전환되어 표기가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100% 모두 변환된 주소로 확인되지는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오며 글이 보이지 않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페이지 검색 제외를 요청한 뒤 수집을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글의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하였으나 수집이 되지 않는 페이지를 재 요청하기에 내 글 노출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색인 과정이 진행되었다면 본인의 사이트를 검색했을때 이런식으로 워드프레스 도메인 뒤에 글 제목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적어도 해당 글에 대해서는 고유주소가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구글
구글 역시 비슷한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내 글을 구글 검색결과에 제목 그대로 입력해봅니다. 검색결과가 없다면 아래 과정을 거쳐 등록을 해주면 되고 검색결과가 있다면 진입이 되는지 눌러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구글은 서치콘솔(Search Console)에서 직접적으로 url 링크 색인 상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글 검색에 굳이 쳐보지 않아도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시도하면 대부분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이라고 나올 것입니다.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 색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검색결과에 나온 글을 눌렀는데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 라는 식의 메세지가 나온다면 이렇게 페이지를 검색결과에서 삭제해주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6개월간 임시로 삭제해주지만 콘텐츠가 없기 때문에 영원히 삭제하는것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보다는 삭제되는데 시간이 더 빠른 것으로 확인되며 삭제 요청 3~4시간 후에 삭제가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글 숫자 문자 변경 작업을 진행해보았는데 글이 100개 이상인 경우 사실상 이 방법을 사용하기에는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은 아예 생각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