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카드납부 수수료 국세 지방세 납부하기

종합소득세 카드납부 수수료 국세 지방세 납부하기

세금을 납부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언제나 납부를 하며 기분이 그렇게 썩 좋지만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일반 직장인이라면 선공제 후 월급을 지급받고 1월에 연말정산을 진행한 뒤 2월경 돌려받기 때문에 본인이 적절하게 돈을 사용했다면 대부분 환급을 받고 체감이 오지 않을 수 있지만 종합소득세는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종합소득세는 다른 세금과는 다르게 국세와 지방세가 합쳐진 복합형태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세금 납부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해야 할지 종합소득세 카드납부 수수료 라는 제목으로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종합소득세는 국세와 지방세가 있다고 알려드렸으며 국세와 지방세의 카드납부 수수료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세 : 신용카드 0.8%, 체크카드 0.5%
  • 지방세 : 카드납부 수수료 없음

현제까지는 지방세에 대한 카드납부 수수료만 없을 뿐 국세는 현재까지도 세금의 개념이지만 카드납부시 수수료를 납부자가 부담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금유동성 문제 혹은 몇회에 걸쳐 나눠 납부할 수 있는 카드납부 특성상 수수료를 납부해가면서까지 사용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금액이 적다면 본인의 신용카드 혜택 등에 맞춰 결제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산된 두가지 금액을 납부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일부 내용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1. 국세

    저는 종합소득세 중 국세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했을까요?

    종합소득세 카드납부 수수료 국세 지방세 납부하기

    제 2024년 종합소득세 중 국세는 약 77만원에 해당됩니다.

    종합소득세 카드납부 수수료 국세 지방세 납부하기

    그렇습니다. 국세가 그렇게 큰 금액이 아니다 판단하였으며 신용카드 납부시 약 6천원에 해당되는 금액을 수수료로 추가부담해야 합니다. 저는 국세를 카드납부할때 실적이 적용되는 카드가 없어 계좌이체를 선택했습니다.

    2. 지방세

      지방세는 국세에 해당되는 금액의 10%입니다.

      종합소득세 카드납부 수수료 국세 지방세 납부하기

      제 지방세는 약 7만7천원입니다. 이것은 납부를 어떻게 했을까요?

      종합소득세 카드납부 수수료 국세 지방세 납부하기

      지방세 납부시 전월실적에 포함되는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든지 세금을 즉시 납부를 하지 않아도 되는 등 카드납부를 하는게 이득일 수 있기 때문에 저 역시 카드납부를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좋지 않은지 5월 종합소득세 중 지방세 부분에 대한 이벤트는 없더라구요.

      이상 종합소득세 카드납부 수수료 국세 지방세 납부하기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납부내역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내년에도 동일하게 세금을 납부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소득이 있다는 말이니까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