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외장하드 적출 인식불가 웬디 white 3.3v pin 문제
고용량의 하드디스크 구매시 일반적인 구매경로보다는 외장하드를 구매하여 케이스를 제거하고 사용하는 일명 적출 방법을 진행하고 사용한다면 구매 가격을 최소 50%는 절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적출을 하게 되면 내용물의 이상여부와는 관계없이 AS를 받지 못하게 되는데 가격적인 메리트가 너무나도 커서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적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SD 및 nvme 가격이 많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8TB 이상의 하드디스크는 수요가 어느정도 있는 편이며 용량이 올라갈 수록 그 수요는 이전이나 지금이나 크게 차이는 없을 정도입니다. 외장하드 적출에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은 시게이트와 WD(웬디) 두가지 제품인데요 시게이트는 적출만 적당히 하면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WD(웨스턴디지털) 제품은 일정확률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인식불가 현상이 올 수 있다는 건데요 해결방법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방법이 문제가 아닌 적출을 해놓고 해결을 하기까지 걸리는데 드는 시간이 조금 아깝다는거겠죠? WD 외장하드 적출 인식불가문제 정확하게 왜 발생하는지 어떻게 해결을 하는지 간단하게 이 글을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WD 외장하드 적출시 인식불가 문제 발생 원인
시게이트 외장하드는 적출 후 사용을 해도 아무 문제가 없지만 WD 외장하드는 적출 후 즉시 사용을 하지 못하는데 이유는 SATA케이블 외 전원이 공급되는 포트의 3.3V가 들어올 경우 디스크를 슬립모드로 만들어버립니다. 적출 전 제품 및 USB 외장하드에는 3.3V 전력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면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지만 연결수가 많으면 PC 부팅시 인식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거나 USB가 연결이 한개씩 끊어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사람들은 USB 연결상태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적출을 한 뒤 데스크탑에 직접 연결을 통한 사용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위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외장하드 적출시 White/Red 두가지 모델이 나오며 뭐가 나올지는 운에 맡겨야 합니다. 저는 두가지 모델이 전부 나왔으며 현재는 개인사정에 의해 화이트모델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결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 SATA 연결 후 메인화면과 같이 BIOS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위와 같이 디스크 연결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크를 9개정도 연결해놓았는데 이거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전부 시게이트 외장하드이며 WD 웬디 하드디스크는 연결이 하나도 되지 않았습니다.
WD 하드디스크 연결 문제를 해결해보자
연결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사용됩니다.
IDE to SATA 변환 젠더 케이블(약 4000원대)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다른 방법은 절연 테이프(약 1000원 미만)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저처럼 연결갯수가 많으면 절연테이프가 가격적으로 더 저렴하기 때문에 저는 절연테이프를 사용하였습니다. 아주 조금 필요하기 때문에 테이프 가격보다 택배비가 더 나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지인찬스를 이용하여 테이프를 한뼘정도 잘라서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위치의 오른쪽 세번째 핀까지 막아줘야 합니다. 케이블을 여러번 장착 후 해제를 하면 테이프가 떨어지기 때문에 한번 연결한 케이블은 가급적 해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연결을 다시 진행하면? 이런식으로 연결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 역시 개인적인 이유로 오프라인 모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 WD 외장하드 적출 인식불가 white 3.3v pin 문제 관련하여 해결방법을 제시해드렸습니다. USB로 오래 사용하다 이제야 작업을 하게 되었으며 작업이 잘 진행되어 그나마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