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 공유 방식 CPC CPM 변경 차이

애드센스 수익 공유 방식 CPC CPM 변경 차이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CPC/CPM과 같이 CP? 에대한 용어가 그다지 낯설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CPM(광고 노출당 일정 수익 지불 방식)은 크게 신경쓰지 않고 오로지 CPC에 의존해왔으며 특히 이 용어는 클릭보다는 광고영상 재생이 수입원의 주를 이루는 유튜브보다는 블로그/사이트 형태에 주로 적용되는 것으로서 수년째 이 방식을 고수해왔습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는 수익 기반이 CPC에서 CPM으로 변경된다고 하는데요 블로그 생태계에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지만 이번 변화는 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언제부터 적용되는지 이게 왜 중요한지 간단하게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CPC에서 CPM으로 전환하려 하는 이유는 공식문서를 확인해보시면 간단하게 나와 있습니다.

공식문서는 위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영어로 되어 있지만 구글 번역을 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바로 여기입니다.

애드센스 수익 공유 방식 CPC CPM 변경 차이

‘게시자에게 광고 공간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보다 균일한 방법을 제공하여’

이것이 무슨 뜻이냐면 본인이 작성하는 글에 따라서 문맥광고가 발생하는 부분까지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일명 고단가 키워드(금융/부동산/주식 등)가 다른 키워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광고 클릭시 지급받을 수 있는 수익이 높다는 문제가 있었으며 이러한 글만 전문적으로 작성하여 의도적으로 고단가 광고만 나오게 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글을 많이 작성하게 되면 포털사이트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일명 저품질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만 블로그를 끊임없이 생성하여 글을 작성하고 있으며 수익이 어느정도 높다싶으면 대부분 이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수익 방향이 CPC에서 CPM으로 변경되면 이 방법이 통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CPC는 클릭이고 CPM은 광고노출 방식인데 수익 방향을 CPM으로 변경하게 되면 우리같은 블로거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크게 몇가지 방향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광고를 최대한 걸리적거리지 않게 많이 띄운다
  2. 고단가 키워드 보다는 검색유입이 높은 키워드 위주로 글을 작성한다
  3. 외부유입 하는 사람들은…?

수익을 현재보다 높이기 위해 시도해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PC 기준으로 볼때 하나의 위치에 광고를 두개 띄우는 작업일 것입니다. 애드센스에서도 이를 허용하고 있는데 주로 300 x 250 크기의 광고를 두개 띄우는 것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금융과 같은 고단가 키워드보다는 단가는 낮지만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 위주로 블로그가 운영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고단가 키워드 전략이 아예 통하지 않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 유입은 확실히 CPM에 있어서 검색기반 노출보다 조회수가 높기 때문에 굳이 연구를 하고 싶다면 이쪽을 파보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사실 위에서 말한 모든 내용은 애드센스가 수익 지분 구조를 변경한다는 내용 외에는 모두 뇌피셜이며 확정된 사안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이렇게 될 수도 있다 라는 식의 예상되는 답을 언급한 것일 뿐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CPM으로 변경되었을때 외부유입과 광고 2개 전략은 높은 확률로 통할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클릭단가 그리고 고단가 키워드가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저도 일부 고단가 키워드로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가 있긴 하지만 정책이 변화할때까지 마냥 손을 놓고 기다리고 있지는 않으려고 합니다. 정책이 변화하면 거기에 맞춰서 따라가기만 하면 되니까요.

이상 애드센스 수익 공유 방식 CPC CPM 변경 차이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정확한건 내년 초가 되어봐야 알 듯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