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예약등록 구매 장단점(Ft. 낙장도메인)

도메인 예약등록 구매 장단점(Ft. 낙장도메인)

도메인 예약등록 구매 장단점(Ft. 낙장도메인)

티스토리 자체광고 문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던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각자의 살길을 찾아갔습니다. 이들이 자체광고를 선택한 이유는 유료화를 쉽게 선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유료화 진행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비용이 발생하게 되며 각종 저품질로 블로그를 버려야 하는 상황도 은근히 찾아오는데 이 외에도 서버의 불안정(화재사건 등)으로 인한 보상 문제 등 골치아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카카오톡이 쉽게 유료화를 하지 못하는 이유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2000년대초 다음이 검색포털 점유율 70%인 시절 이메일 전송을 유료로 하는 유료온라인우표제를 시도하다 네이버에 자리를 내어준 뒤 영원히 점유율에서 밀려버린 사례가 있듯이 네이버라인이라는 대체제가 있기에 카카오톡은 영원히 유료화를 시도하지 못할 것입니다.

뭐 어쨌든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다른 블로그 플랫폼으로 넘어간 사람들이 꽤 적지 않은데 크게 보면 국내에는 세가지 대체제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Naver Blog)/구글 블로그(BlogSpot)/워드프레스(WordPress)가 존재하는데 html 수정이 불가능하여 애드센스 적용이 불가능한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하면 두가지 선택지가 있겠죠? 각각의 플랫폼에는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도메인 예약등록에 있어 무엇을 선택하든지는 본인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도메인 구매를 꼭 해야 할까?

티스토리/구글 블로그/워드프레스 세가지 블로그는 도메인을 구매하여 적용할 수 있는데 티스토리와 구글블로그는 도메인 적용이 선택이지만 워드프레스는 선택이 아닌 반 필수입니다. 왜 반필수냐고 하냐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내 워드프레스 데이터를 저장해놓을 호스팅 서비스를 함께 이용해야 하는데 호스팅 서비스마다 전용 도메인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aa.bbb.com 이런식으로 서브도메인 형태의 도메인을 지급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이용함에 있어 해당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메인 구매를 하여 적용하게 되면 여러가지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1. 장점

자신의 도메인을 브랜드화 가능
도메인 지수가 쌓이면 적당히 글을 작성해도 상위 노출 가능성
플랫폼 이전시 데이터를 제외한 도메인만 이동 가능
서브도메인 사용시 별도의 애드센스 승인이 필요없음

2. 단점

매년 도메인 연장 비용 발생
애드센스 문제 발생시 서브도메인 전체에 문제 발생 가능성 존재

장점이라 하면 블로그 운영을 오래 하게 되면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본인의 블로그가 일종의 브랜딩화가 가능해질 수 있으며 도메인 지수가 쌓이게 되면 같은 글을 작성해도 내 블로그가 상위노출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구글 블로그 혹은 워드프레스로 플랫폼 이전시 도메인은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는 점도 존재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되었을 경우 서브도메인 운영시 별도의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점 역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도 존재하는데 메인도메인 & 서브도메인 어느곳 중 하나에만 문제가 발생해도 연관도메인 전체에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도메인 연장 비용이 매년 발생하는데 만약 블로그 운영을 하지 않는 상황이라도 연장은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도메인 소유권이 박탈되어 다른 사람이 해당 도메인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낙장도메인이라고 부릅니다.

낙장도메인 예약 구매 방법

낙장도메인은 예약을 통해 구매하거나 소유권 만료일이 지났을때 수동으로 구매하는 방법이 있는데 예약이 수동에 비해 약 2배가량 비쌉니다. 그리고 아무거나 구매하는 것이 아닌 도메인 상태를 보고 구매해야 하는데 이 내용은 다음 글에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낙장 도메인은 어떻게 구매하는것일까요? 참고로 이 작업은 가비아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도메인 예약등록 구매 장단점(Ft. 낙장도메인)

도메인 ▶ 예약 ▶ 원하는 도메인명 검색 ▶ 예약하기

가비아 사이트에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도메인 예약등록 구매 장단점(Ft. 낙장도메인)

예약금액은 부가세 포함 38.500원이며 매년 혹은 2년에 한번정도 상승합니다. 구매 실패시 예약시스템 이용료 3,500원은 사라지며 35,000원만 남게 됩니다.

Note – 소유자 정보는 가능한 본인의 정보와 다르게 작성해야 합니다.

도메인 예약등록 구매 장단점(Ft. 낙장도메인)

해당일이 되면 도메인 등록 여부가 문자와 메일로 도착하게 됩니다. 저는 문자보다는 메일이 먼저 도착하였습니다.

도메인 예약 구매시 장단점?

다른 사람이 사용하던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은 위에서 말한 일반적인 도메인 구매와는 약간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태 확인을 하고 구매를 했다고 가정한다면 돌아오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A.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없을 수 있다
B. 구글 노출이 잘 될 수 있다
C. 구글이 아닌 네이버에 노출되던 낙장도메인이라면…?

대부분 확정이 아닌 가정인데요 샌드박스 기간이 없을 수 있으며 노출이 잘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던 낙장도메인이라면 그자체만으로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확정이 아닌 가정이기 때문에 ‘~ 할 수 있다’ 라는 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즉 낙장도메인이라고 하여 모두 이러한 효과가 나오는게 아닌 검증과정이 필요하며 결국 도메인을 구매하여 글을 작성하기 전까지는 결과를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도메인 예약등록 구매시 장단점이라는 주제로 몇가지 과정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낙장도메인을 찾는데 시간도 걸리고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기에 본인의 판단하에 잘 선택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