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구글 샌드박스 기간 노출 저하 이겨내자
세상에는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그 중 10%만 대기업 혹은 이름있는 기업에 재직하며 나머지 80%이상의 사람들은 중견기업 혹은 중소기업에 재직하고 있습니다. 통계가 그러하듯 모든 사람이 잘 사는 것은 아니기에 월급만 가지고 혼자 살아가기에는 그럭저럭 괜찮지만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기고 가정을 꾸리기에는 월급만 가지고는 부족한 삶을 살아갈지도 모릅니다.
이러다보니 사람들은 투잡 즉 부업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대리기사/배달대행과 같이 당장 돈을 벌 수 있는 부업을 선택하는가 하면 현재 제가 작성하고 있는 글과 같이 시간과 인내를 가지고 탑을 쌓아 올리듯이 진행하는 블로그 혹은 유튜브와 같은 인터넷 부업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돈을 번다는 것은 지금으로부터 10년전정도만 해도 거의 아는사람만 아는 허황된 이야기에 가까웠지만 현재는 유명 유튜버 혹은 인플루언서와 같이 본인을 드러내놓고 다니는 사람들 때문에 인식이 그렇게 나쁘지 않게 변화하였습니다. 블로그 역시 글에서 동영상으로 옮겨갔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수요가 많은 편이며 티스토리 자체광고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는 호스팅 및 도메인을 임대 및 구매하고 사용해야 하는 일종의 유료플랫폼인데다가 구글에 노출되는 기간이 오래 걸리는데 우리는 이것을 구글 샌드박스 기간 이라고 부릅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무엇인가요?
구글 검색엔진은 도메인이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노출을 차근차근 시켜주다가 어느순간 노출이 0이 되어버리는데 이것을 두고 샌드박스 기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그런건 없다라고 하며 네이버/다음과 같은 다른 검색엔진에서도 공식적으로는 저품질이라는 개념이 없지만 다들 하나같이 저품질/샌드박스 기간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저품질과 샌드박스 기간은 다르다
샌드박스 기간과 저품질은 엄연히 다른 용어로서 저품질은 검색엔진이 싫어할만한 키워드를 통해 글을 작성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글을 작성하는 등 몇가지 이유로 인해 한번 결정되면 왠만해선 풀리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본인의 블로그에 저품질이 걸리게 되면 네이버 기준 VIEW탭에 나오던 블로그가 웹사이트탭에만 나오거나 글을 작성해도 5~6페이지에 가버리는 일명 안드로메다 현상이 일어나는 등의 몇가지 조치가 취해지게 됩니다.
2. 샌드박스 기간에 걸리게 되면?
반면 샌드박스 기간에 해당되면 위에서 말한대로 블로그의 노출이 구글에서 점점 줄어들어 결국 0으로 가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언제 찾아오게 되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으며 기간 역시 짧게는 4개월 길게는 6개월 이상 유지된다고 하는데 이는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신생도메인인 문제도 있으며 제대로 운영이 되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검증과정이 진행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샌드박스 기간을 이겨내는 방법
본인의 블로그가 샌드박스 기간이라고 구글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크게 실망하지 않아도 됩니다. 검색엔진이 구글만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네이버/다음 역시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 라는 검색등록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충분히 노출을 하고 방문자를 모을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Search Console) 현재상태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3개월 기준으로 본다면 검색이 사실상 없는 수준입니다. 실제로 샌드박스 기간이 온다 하더라도 아마 타격이 1도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er) 등록 후 노출 현황입니다. 약 80%이상의 유입이 네이버를 통해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직은 여전히 네이버가 국내 원탑 검색 포털사이트이므로 무시할 수 없는 결과입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WebMaster Tool) 등록 후 노출 현황입니다. 10% 내외의 유입은 다음을 통해 일어나고 있습니다. 2000년대초에 온라인 우표제 등 뻘짓거리를 하다 망해버린 다음이지만 노출이 있는 만큼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주말에는 거의 하지 않고 있으며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약 30여개의 글 작성이 진행되었지만 결국 이러한 결과로 볼때 본인이 워드프레스 운영 초기 단계라면 하루에 글을 4~5개씩 혹은 기계적으로 10개씩 작성하지 않는 이상 구글 샌드박스에 의한 타격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시간이 지남과 동시에 노출이 이루어져 사실상 샌드박스 기간이 왔는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겠죠?
샌드박스 기간을 이겨내는 또 다른 방법
샌드박스 기간을 이겨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낙장도메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즉 누군가 이미 사용했던 도메인이 만료가 되어 연장을 하지 않았을때 그것을 본인이 구매하여 재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면 실제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현재 워드프레스 블로그 역시 낙장도메인을 이용하여 제작한 블로그입니다. 이상한 해외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 것이 보이시나요? 하지만 낙장도메인을 얻을 수 있는 조건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다가 해외유입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한글로 된 블로그다보니 굳이 낙장도메인까지는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것을 한다고 해서 샌드박스 기간이 100% 사라지는 것도 아니니까요.
구글 샌드박스 기간 노출 저하를 이겨내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국내에는 네이버/다음이라는 막강한 검색 포털이 존재하며 생각보다 별거 아니므로 초반에는 굳이 구글 검색노출을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