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검색 등록 줌(ZUM) – 내 사이트 노출시키기

워드프레스 검색 등록 줌(ZUM) - 내 사이트 노출시키기

워드프레스 검색 등록 줌(ZUM) – 내 사이트 노출시키기

티스토리의 자체광고로 인해 블로그를 운영하던 사람들은 타 플랫폼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의 차별점은 사이트 수정이 본인 입맛대로 가능하다는 점 외에도 애드센스(Adsense)라는 막강한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현재 애드센스 설치가 가능한 플랫폼은 국내에서는 티스토리/구글 블로그/워드프레스 세 종류이며 만약 네이버 블로그에 티스토리가 가능했다면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애드센스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정확하게는 html 편집을 허용하고 있지 않지만 네이버 블로그라 하여 광고 단가가 낮은것은 아닙니다. 예전에는 아니지만 현재는 애드센스에 비교가 가능한 수준 혹은 그 이상이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최적화가 될 수 없는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몇가지 추가적인 단점으로 인해 티스토리를 하던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로 넘어가는 경우는 평균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WordPress) 블로그로 넘어왔으며 워드프레스는 오래 운영하면 티스토리와 비슷하게 방문자 확보 및 추가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초기 몇달은 빌빌거리면서 조회수도 없는 운영을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도메인이 신생 도메인이며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낙장도메인이라고 존재하지만 100% 가능한 방법이 아닌데다가 문제도 있어 별도의 기술이 없는 이상 검색엔진에 의한 노출로 조회수를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필수로 해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각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를 등록시켜 노출을 하게끔 만들어주는 워드프레스 검색 등록 방법입니다.

Note – 이 글에서는 줌(Zum) 검색 등록 및 결과에 대해서만 안내를 해드립니다.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 노출시키는 전략 – 줌 검색등록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최대한 노출시키려면 각각의 검색엔진에 등록을 직접 해야 하며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1년 이상 오래 지나면 자동으로 로봇수집(robots.txt)에 의해 작성된 글이 노출됩니다. 하지만 사람 심리라는게 그때까지 마냥 글 작성을 해가면서 기다릴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하루라도 빠르게 내가 작성한 글이 검색엔진을 통해 노출이 되게끔 만들려면 수동으로 검색노출 등록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줌 사이트는 본인이 직접 쳐서 들어가는 경우는 아마 없을겁니다. 대부분 특정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메인 페이지 변경이 되어 접속되는 경우일텐데요 어쨌든 하나의 포털사이트이기 때문에 등록을 해주긴 해야겠죠?

워드프레스 검색 등록 줌(ZUM) - 내 사이트 노출시키기

줌 고객센터로 이동하여 검색 서비스를 신규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Note – 2023년 7월~8월 사이에 인터페이스가 약간 변경되었으나 검색등록 방식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검색 등록 줌(ZUM) - 내 사이트 노출시키기

사이트 등록 안내라고 나오며 본인이 등록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양식에 맞춰 작성합니다. 상대방이 알아볼 수 있을만큼만 작성하면 되며 등록 사유는 적지 않아도 되고 파일첨부 역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검색 등록 줌(ZUM) - 내 사이트 노출시키기

진행을 마친 뒤 시간이 흘러 본인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보면 이런식으로 작성한 컨텐츠들이 노출됩니다. 블로그 영역이 아닌 웹문서 영역으로 노출이 되는데 만약 블로그에 신청을 했다면 블로그 영역에 노출이 되었을까요?

또한 모든 글이 노출되는 것은 아니며 사이트 주소가 영어이기 때문에 만약 주소가 다른 단어등과 겹치게 되면 쌩뚱맞은 내용들이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Search Adviser) 및 구글 서치콘솔(Search Console)과 같이 별도의 수동 등록을 하는 과정이 존재하지 않아 하루이틀정도 시간이 지난 뒤 검색을 하게 되면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검색결과는 등록을 마친 뒤 약 3주가 지났을때 확인하였습니다.

내 사이트를 노출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워드프레스 줌 검색등록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다른 포털사이트에도 검색등록 방법을 적용해보시고 조회수를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